משׁה 2009. 5. 16. 04:11

유대인의 달력체계

 

 

권성달 교수 총신대학 대학원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의 마음을 얻게 하소서(시90:12)”

 

연대계산

유대인력에서의 연대계산은 세상의 창조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러나 연대계수는 늘 동일했던 것은 아닙니다. 성서시대에는 여러 왕들의 즉위에 따라 연대를 계수하였습니다. 셀루시드왕조때에는 ‘셀루시드 연대’를 채택했으며 로마시대에는 로마의 건설부터 셈하였는데 많은 유대인들이 그것을 사용했습니다. 기독교인들이 예수의 탄생에서부터 연대를 셈하기 시작하면서 유대인들은 세상의 창조에서부터 연대를 계수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그들 자신의 종교적인 체계를 사용할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유대인 학자들은 세상의 창조시기를 주전 3760년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양력을 유대인력으로 바꾸려면 3760년을 더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대인력에 의하면 지금은 5767년이며(2007+3760) 유대인들의 설날인 '로쉬 하샤나'가 금년은 9월 12일 이므로 2007년 9월 12일(저녁부터)은 유대력으로는 5768년 정월 1일이 되는 것입니다.

 

간략한 역사

유대인의 달계산은 연대계산 보다 더 고대의 것이었는데 이것은 바벨론과 앗수르의 달력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의 달력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초승달을 관측하여 다음 달이 시작됨을 발표하는 것이 예루살렘의 고등법원인 산헤드린의 의무였습니다. 예루살렘 주변의 산 꼭대기마다 신호를 위한 화롯불이 준비되었는데 신호를 받자마자 그 불은 켜졌고 정상에서 정상으로 전달되었습니다. 그러나 예루살렘 이외의 지방은 전달자들이 도착되기 전에 축제기간이 찾아와 축제일이 부정확했습니다. 그리하여 주후 4세기 산헤드린의 마지막 의장인 힐렐 2세가 현재의 달력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양력과 음력

유대인의 명절들은 왜 해마다 그 날짜가 변할까요? 예를들어, 설날같은 경우 어느 해는 9월에 있고 다음 해에는 10월에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양력과 유대인들이 쓰는 월력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한국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죠. 한국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음력과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양력에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달력’이란 단지 큰 단위(달, 년등과 같은)를 관리하는 체계일 뿐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간은 태양과 달을 이용했습니다. 달이 커지고 작아짐을 이용하여 ‘달(개월)’에 대한 착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계절의 주기가 있게 하는 태양으로부터 ‘년’의 개념을 창안했습니다. 오늘날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그레고리안력은 양력입니다. ‘모슬렘’들은 계절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단순한 음력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회교인들의 명절은 같은 명절이 봄에도 올 수 있고 여름에도, 혹은 가을이나 겨울에도 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유대인 달력은 양력과 음력을 혼합한 체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음력을 사용하나 그것을 양력으로 조절하고 있죠. 그 이유는 유대인들의 명절을 계절과 조화시키기 위함입니다.

달은 지구주변을 도는데 초승달에서 다음 초승달까지의 시간이 약 29.5일입니다. 그러므로 유대인 달력에서 한 달은 29일, 다음 달은 30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할 경우, 1년이 354일이 되며 양력은 1년이 3651/4이므로 태양력에 비교할 때 약 11일이 모자라게 됩니다. 음력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계절을 맞추기 위해 윤년을 두어 그 해에는 한달을 추가시킵니다. '아달월(2-3월)'에만 추가시키기 때문에 윤년에는 아달월이 제1아달월과 제2아달월로 구성됩니다. 이는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대 속죄일’ 같은 날이 금요일이나 일요일에 오는 것을 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해에는 29일로 구성된 달을 3개월만 배치를 시킵니다. 그리고 윤년은 3,6,8,11,14,17,19년째에 반복적으로 배치를 시키는데 그 해에는 1년의 길이가 383,384,385일 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그러면 언제 하루가 시작될까요? 일반 달력은 자정부터이지만 유대력은 해질 때부터입니다. 이것은 창1:5에 근거한 것입니다 : "빛을 낮이라 칭하시며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날이니라". 그러므로 안식일을 포함한 모든 유대인의 명절은 해가 질 때 시작되어 다음 날 해질 때 끝나게 됩니다.

다음은 유대인 달력의 주기입니다 : 티쉬리(9-10월), 헤쉬반(10-11월), 키슬렙(11-12월), 테벳(12-1월), 쉐밧(1-2월), 아달(2-3월), 니산(3-4월), 이얄(4-5월), 시반(5-6월), 탐무즈(6-7월), 압( 7-8월), 엘룰(8-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