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길, 좋은 책/사본학&배경학

사본학 이야기 -강력추천

משׁה 2009. 5. 26. 01:40

 

 

 

잃어버린 원문을 찾아서

사라진 원문을 복원하는 작업은 사본들 가운데 담겨 있는 원문의 조각을 가려 내어 하나씩 모으는 모자이크 작업이다. 이것은 사라진 원문을 찾아 시간을 거슬러 과거로 올라가는 시간여행이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는 원문의 조각을 식별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 책은 그 방법이 형성된 역사를 따라 유럽을 여행하며 함께 나누는 이야기이다.

잃어버린 "원문"을 찾아내는 숭고한 작업 중에서도, 인류가 가진 가장 경건한 책인 성서의 원문을 복원하는 일은, 참여하는 이의 피와 살이 떨리게 한다. 물리 학자들이 우주의 기원을 연구하며 밤을 지새우듯이, 성서 사본 학자들이 사본들의 기원을 연구하며 경건한 밤을 지새우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19세기 중반에 독일의 학자 티센도르프가 시내산의 성 캐더린 수도원에서 4세기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시내산 사본을 처음 만났을 때, 밤을 지새우면서 그것을 읽으며 사로잡혔던 희열은, 오늘날에도 모험에 찬 젊은 사본학자들의 가슴을 경건한 기쁨으로 불타게 한다. 모세가 보았던 불타는 가시떨기처럼...

 




신현우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대학교 신약학 교수, 서울대 철학과와 총신대 신대원(M. Div.)을 졸업하고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자유 대학(Vrije Universiteit Amsterdam)에서 신약(전공)과 유대교(부전공)를 연구하고 doctrandus학위(cumlaude)를 받았다. 이어서 동대학에서 박사 과정을 진행하며 드 부어(Martinus C. de Boer) 교수와 옥스퍼드 대학교의 터켓(Christopher M. Tuckett) 교수의 지도 아래 사본학과 공관 복음 문제 그리고 역사적 예수 연구의 방법론을 하나로 통합한 방대한 논문, “타당한 판단 기준 연구: 사본학, 공관복음 문제, 역사적 예수 연구”(The Search for Valid Criteria: Textual Criticism, the Synoptic Problem, and Historical Jesus Research)로 박사 학위(Dr. Theol.)를 받았다. 이 논문은 Contributions to Biblical Exegesis and Theology의 제36권으로 벨기에 루뱅에서 Textual Criticism and the Synoptic Problem in Historical Jesus Research라는 부제목으로 출판되었다. 또한, 원문 복원 방법론을 알기 쉽게 다룬 저서 「사본학 이야기」(웨스트민스터출판부, 2003)가 최근에 출간되었다.

'좋은 길, 좋은 책 > 사본학&배경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가복음 - 잃어버린 원문을 찾아서  (0) 2009.07.14
신약성서 배경사  (0) 2009.07.14
성경 지리 이해  (0) 2009.07.14
신약의 세계-문화 인류학적 배경  (0) 2009.05.16
사본학  (0) 2009.05.16